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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metric Transform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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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정리된 포스트

https://darkpgmr.tistory.com/79

https://gaussian37.github.io/vision-concept-geometric_transformation/

 

[영상 Geometry #3] 2D 변환 (Transformations)

(3D 비전 geometry 3번째 파트 2D 변환입니다) 3. 2D 변환 (2D Transformations) 변환에 대해서는 2D 변환과 3D 변환을 구분해서 설명하겠습니다. 2D 변환은 detection 또는 tracking 문제에 있어서 아래 그림과..

darkpgmr.tistory.com

 

이미지 Geometric Transformation 알아보기

gaussian37's blog

gaussian37.github.io

 

참고하면 좋을 영상

https://youtu.be/E3Phj6J287o 

 

Affine Transformation

  • 변환 전 후의 평행선이 유지됨 (평행사변형 → 평행사변형)
  • 회전이동,확대/축소,축 기준 밀림이동은 2x2 행렬의 곱으로 표현 가능하고, 평행이동은 2x1 벡터의 덧셈으로 표현 가능한데, 점의 좌표를 (x,y) 에서 (x,y,1) 로 표현하면 3x3 행렬의 곱으로 한번에 나타낼 수 있음 (이 좌표계를 Homogeneous Coordinate라고 하며, 3x3 행렬을 Homogeneous Transformation Matrix라고 함)
  • Z=1 의 평면 상에서 변환되므로, 3x3 Homogeneous Transformation Matrix에서 6 DOF로 표현됨

 

Perspective Transformation

  • 평행선이 유지되지 않음 (임의의 사각형 → 임의의 사각형)
  • Z=1 평면상에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원근이동이 가능하며, 따라서 Homogeneous Transformation Matrix에서 8 DOF 로 표현됨
  • DOF가 9가 아니라 8인 이유는 Homogeneous 좌표계에서 (x,y,1) 과 (wx,wy,w) 는 같은 좌표이므로 Scale이 무시됨. 따라서 3행 3열의 성분을 항상 1로 맞춰 Normalize 한 것이 표준 Homogeneous Transformation Matrix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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